How to solve
분할정복은 문제를 작은 사례로 나누고 작은 문제들을 해결하여 답을 얻는다.
이 문제도 맵을 나눌 수 없을 때까지 나누어서 각각을 풀면서 문제의 답을 얻는 분할정복 문제이다.
1. 현재 사각형 구간안에 있는 숫자들이 0 or 1로 이루어져있는지 확인한다.
2. 한가지의 수로 이루어져 있다면, 수를 출력한다.
3. 그렇지 않다면, 맵 크기 N -> N/2 로 계속 2로 나누어가며 각 사각형의 2, 1, 3, 4분면에서 동일 행위를 반복한다.(재귀)
4. 기저 사례를 확인한다. (N=1)
Problem
쿼드트리 성공분류
시간 제한메모리 제한제출정답맞은 사람정답 비율
2 초 | 128 MB | 13690 | 7932 | 6241 | 57.776% |
문제
흑백 영상을 압축하여 표현하는 데이터 구조로 쿼드 트리(Quad Tree)라는 방법이 있다. 흰 점을 나타내는 0과 검은 점을 나타내는 1로만 이루어진 영상(2차원 배열)에서 같은 숫자의 점들이 한 곳에 많이 몰려있으면, 쿼드 트리에서는 이를 압축하여 간단히 표현할 수 있다.
주어진 영상이 모두 0으로만 되어 있으면 압축 결과는 "0"이 되고, 모두 1로만 되어 있으면 압축 결과는 "1"이 된다. 만약 0과 1이 섞여 있으면 전체를 한 번에 나타내지를 못하고, 왼쪽 위, 오른쪽 위, 왼쪽 아래, 오른쪽 아래, 이렇게 4개의 영상으로 나누어 압축하게 되며, 이 4개의 영역을 압축한 결과를 차례대로 괄호 안에 묶어서 표현한다
위 그림에서 왼쪽의 영상은 오른쪽의 배열과 같이 숫자로 주어지며, 이 영상을 쿼드 트리 구조를 이용하여 압축하면 "(0(0011)(0(0111)01)1)"로 표현된다. N ×N 크기의 영상이 주어질 때, 이 영상을 압축한 결과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.
입력
첫째 줄에는 영상의 크기를 나타내는 숫자 N 이 주어진다. N 은 언제나 2의 제곱수로 주어지며, 1≤N ≤64의 범위를 가진다. 두 번째 줄부터는 길이 N 의 문자열이 N 개 들어온다. 각 문자열은 0 또는 1의 숫자로 이루어져 있으며, 영상의 각 점들을 나타낸다.
출력
영상을 압축한 결과를 출력한다.
예제 입력 1
8
11110000
11110000
00011100
00011100
11110000
11110000
11110011
11110011
예제 출력 1
((110(0101))(0010)1(0001))
Solution
#include <bits/stdc++.h>
#include <iostream>
#define int long long
using namespace std;
int atlas[65][65];
int N;
void input_data(){
cin >> N;
for(int i=0; i<N; i++){
for(int j=0; j<N; j++){
char c;
cin >> c;
atlas[j][i] = c - '0';
}
}
}
void solve(int x, int y, int n){
if( n == 1){
cout << atlas[x][y];
return;
}
bool one = true;
bool zero = true;
for(int i=y; i<y+n; i++){
for(int j=x; j<x+n; j++){
if(atlas[j][i] == 0){
one = false;
}
if(atlas[j][i] == 1){
zero = false;
}
}
}
if(zero == true){
cout << 0;
}
else if(one == true){
cout << 1;
}else{
cout << "(";
solve(x, y, n/2); //2
solve(x+n/2, y, n/2); // 1
solve(x, y+n/2, n/2); // 3
solve(x+n/2, y+n/2, n/2); // 4
cout << ")";
}
return;
}
void print_input(){
for(int i=0; i<N; i++){
for(int j=0; j<N; j++){
cout << atlas[j][i];
}
cout << endl;
}
}
signed main(){
input_data();
// print_input();
solve(0, 0, N);
return 0;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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